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필요서류,재발급 조회방법 총정리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

사업자등록증은 기존 사업을 하시거나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 발급을 하였는데요. 요즘엔 직장인 분들도 부업이나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되어서 사업자등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은 대면 또는 인터넷으로 빠르게 신청이 가능하여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 및 필요서류와 기존에 등록증이 있으신 분들은 재발급하는 방법과 사업자등록증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까지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대면과 비대면으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비대면 발급방법은 홈텍스에서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 사업자등록 신청 >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 클릭합니다. (신청목록에서 자신이 필요한 사업자 등록증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편리하신 방법으로 로그인 후 인적사항 입력 후 답변을 체크합니다.


3. 다음은 사업장 정보를 입력하고 업종을 선택합니다.


4. 원하는 업종코드를 선택 후 [업종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첨부서류를 제출해야하는 경우에 해당되면 파일을 첨부해주고 없으면 [다음]클릭합니다.


5. [제출서류 확인하기] 를 클릭 후 제출서류 확인 후 신청서 제출을 합니다.


※PDF로 저장해 두면 필요할 때마다 인쇄할 수 있으니 PDF로 먼저 저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요 서류]

① 임대차계약서 사본

② 인허가 등 사업관련 허가·등록·신고증 사본

③ 공동사업자의 경우 동업계약서

④ 자금출처 명세서(해당 업종의 경우)

⑤ 사업자등록 신청서


사업자등록증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려면 관할 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의 민원봉사실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셔야 하며, 대리인이 방문 후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훼손되었거나 분실된 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재발급은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방법을 확인하여 보세요.

1.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2.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를 클릭 후 ‘사업장등록증 재발급’ 을 클릭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