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 조건 , 취득후기 최신정리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및 취득조건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저출산 문제 및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복지사란 직업의 의존도가 상당히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비교적 자격증 취득이 쉽고 학력의 조건이 낮아 많은 분들이 취득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그렇다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과정과 취득방법을 아주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조건

먼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조건은 2020년 1월 1일의 전·후로 변경되었습니다.
혹시 2020년 1월1일 이전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필요한 과목을 하나라도 이수한 분들은 조금더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본인의 최종학력 여부 및 자격요건 등에 따라 이수과목 조건이 달라지는데요. 아래에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이수과목 (2020년 이후)

이수영역학점과목명
필수과목10과목
(30학점)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선택과목7과목
(21학점)이상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빈곤론, 복지국가론

1 )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경우

고졸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먼저 전문대학 졸업 학위를 취득하셔야 하는데요. 취득 후 사회복지사 2급 과정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꿀팁은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전문대학 학위를 취득하는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과목이수를 동시에 하실 수 있는 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훨씬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필요한 전문학위는 80학점 이상입니다.

전공학점 45학점 + 교양학점 15학점 + 사회복지2급 필수과목

이렇게 해서 총 80학점을 만드시면 됩니다. 다만 학점은행제의 1년동안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42학점이기에 기간은 대략 1년 9개월정도 걸렸습니다.

2 ) 최종학력이 전문대학 졸업인 경우

전문대학 졸업자인 경우 사회복지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요건이 갖추어 지는데요. 평생교육원을 통해 학점은행제로17과목을 이수하시는 것이 보통 많은 사람들이 하는방법입니다. 위의 표에서 필수과목 10과목 + 선택과목 7과목 학점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소요기간은 대략 1년 안으로 끝내실 수 있습니다.

3) 최종학력이 4년제 대학 졸업인 경우

4년제 학위의 졸업자의 경우에도 사회복지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요건이 갖추어 지는데요. 전문학사와 마찬가지로 필수과목 10과목 + 선택과목 7과목 학점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다만, 4년제 학위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한 경우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 시험을 바로 보실 수 있는데요. 반면에 전문학사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한 경우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시려면 1년의 실무경력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소요기간은 대략 1년 안으로 끝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되시는 학력에서 학점이수를 하셨다면 다음은 실습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실습은 2개월 내에 160시간동안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서 진행하는데요.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교육기관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실습 과목을 등록하고 2개월내에 실습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교육기관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된 기관에서 실습을 하셔야 합니다.

실습은 하루에 최소 4시간 이상을 하셔야 하며, 하루 8시간까지 인정됩니다. 보통은 9시부터 4시 정도까지해서 한달 정도 실습을 진행하십니다. 실습을 마치시면 출석부와 실습일지 평가서를 교육기관에 제출하여 실습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먼저 학점은행제에서 학위를 취득하셨다면, 별로의 증명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발급은 아래링크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cb.or.kr/creditbank/base/nMain.do

전문대학 졸업이나 4년제 학위졸업자의 경우 각 대학에서 성적증명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증명서를 발급 받으셨으면 다음은 자격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작성 후 우편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방문을 하여야 했지만, 온라인으로 업무 처리가 가능하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발급 비용도 있어 참고해주세요.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준비서류 >

공통 준비서류

  •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신청서 1부
  • 반명함판 사진 2매
  • 수수료 5만원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1부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발급 학위증명서 1부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졸업자

  • 성적증명서

* 문의처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자격관리센터 02-786-0845~7

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후기

저는 전문대학 졸업자로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17과목만 이수하면 되는 상태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로 17과목을 들었는데 대략 9개월정도 지나면 이수했던 것 같습니다.

학점은행제의 강의는 인강이기는 하지만 시스템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제가 구간마다 설정해서 들을 수 있었어요. 각 강의마다 준비, 학습, 확인, 정리로 기본 챕터가 구성되어 있었죠. 그래서 내가 듣고 싶은 곳이 있다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어요.

실습은 노인관련 분야로 결정하여 신청했는데요. 이 부분에서 활동하며 일지들과 계획서를 작성을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점은 있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은 어려움없이 학점은행제의 가이드대로 그대로만 따라와준다면 문제없이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말로 거창하게 설명되어 어렵게 느끼실 수 있겠지만, 막상 과목 신청하시고 수업을 듣고 커리큘럼대로 그대로 따라간다면 어느순간 자격증을 신청하고 계실겁니다. 시간도 1년도 안되는 과정으로 끝나니 이보다 좋은 자격증 취득은 없을 겁니다. 다들 지금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