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2023년 시험일정 및 취득후기,방법

오늘은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취득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2023년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이 간소화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리 준비한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쉽게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과 취득후기를 통한 전반적인 내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 드는 비용을 국비지원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HRD-net 사이트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한 교육 신청 시 교육비를 전액 또는 일부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요양보호사 교육 신청할 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꼭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은 자격증 신청방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교육기관 등록

교육기관의 등록 은 필수이며,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에 따라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교육기관에서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때 수강비용은 위에서 알려드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수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신청시 나이나 학력 제한은 없으며,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경우에는 교육시간이 달라지므로, 자신의 조건에 맞는 필수교육 이수시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2) 교육 및 실습 이수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시에는 총 240시간의 표준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국가자격증 소지자 (간호사, 간호조무사 ,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 등 ) 는 40시간에서 50시간의 교육 과정만 이수하시면 됩니다. 이론교육 후 현장실습은 필수이며, 현장실습 가능한 기관은 해당 교육원을 통해 추천받으시면 됩니다.

  • 이론 강의 (80시간) / 실기 연습 (80시간)
  • 현장실습 (80시간)

위 교육시간을 이수하고 나면 교육 수료증명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시간 이수까지는 대략 한달반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시험접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표준 교육 과정 이수 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 자격증은 국가전문자격증으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최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2년도 요양보호사 시험의 합격률은 91.1% 로 나타나 있어 그리 어렵지 않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모두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각각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4) 자격증 발급

자격시험은 60% 이상이면 합격이며, 시험에 최종합격한뒤 자격증 교부 신청을 하여 해당지역 담당 지자체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컴퓨터 시험(CBT)과 지필시험(PBT)가 병행됩니다. 컴퓨터 시험과 지필시험의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시는 시험의 일정을 확인하시고 놓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1) 컴퓨터 시험 일정 (CBT)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컴퓨터 시험 일정은 2월부터 매달 정해진 기간 안의 월~금요일에 진행됩니다. 추가로 7~10월까지는 월 1회씩 토요일에도 추가 시험 일정이 있으니 아래의 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 바랍니다.

2) 지필 시험 일정 (PBT)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중 지필시험은 상반기에 8회, 하반기에 4회 진행되어 총 12회가 진행됩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립니다.

3) 시험장소

2023년에 요양보호사 시험은 국시원에서 정한 전국의 딱 9곳의 시험센터에서만 진행됩니다. 대신 시험센터의 선택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선택 가능하니 원하시는 장소에 가셔서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 서울 구로 , 경기 성남 , 부산 경남 , 대구 경북 , 광주 전남, 대전 충정, 전북 전주 , 강원 원주 , 제주 >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및 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2023년 이전까지 연 4회만 시험을 봤는데요. 2023년 부터는 주당 5회로 바뀌며, 기존 지필시험에서 CBT 컴퓨터과 같이 병행시험으로 변경됩니다.

1)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및 문항수

  • 필기시험 : 35문항 – 요양보호론 (요양보개론, 요양보호관련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특수요양보호각론)
  • 실기시험 : 45문항 – 요양보호에 관한 것
  • 시험방식 : 객관식 5지선다형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아래 응시 자격에 부합해야 합니다.

  • 요양보호사 지정 교육기관에서 표준 교육 과정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 국가자격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소지자는 40~5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 경력자는 경력 인정 기관에 따라 이수 시간이 다르며 지정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결격 사유에 해당된다면 응시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 정신 질환자 전문의로부터 요양보호사 적합 인정을 받은 자는 제외
  • 마약류 중독자
  • 피성년후견인
  •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형 집행이 종료되지 않은 자
  • 법원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된 자, 요양보호사 자격 취소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

4.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후기

우선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들어야 했기 때문에 가장 먼저 HRD홈페이지에 검색하여 교육신청을 하여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가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저는 240시간이라는 교육시간을 모두 이수하게 되었구요. 본격적으로 시험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느꼈을때는 시험준비라고 했을때는 무작정 기출문제를 푸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론은 교육시간에 이미 많은 내용으로 나와 다시 처음부터 공부하기보다는 기출문제나 문제풀이 위주로 하면서 오답만 따로 모아 놓고 다시 풀고 제것으로 만드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전모의고사가 많이 담겨있는 책 위주로 추천드리며, 이러한 기출문제를 두번 세번 풀고 오답은 따로 모아 놓고 개념을 다시 정리하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7-8번 정도 모의고사를 푸시면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시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문제 내용도 그리어렵지 않고, 반복되는 내용이 많으니, 부담감 갖을 필요 없습니다.

실제 많은 합격자가 나오고 있으니 , 무난하게 합격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Leave a Comment